[이재윤 박사 3.] 깨달음경영학의 철학적 뿌리를 근대 한국의 사상가에서 찾다

열린의정뉴스 / 기사승인 : 2020-04-20 15:4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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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깨달음경영학의 5차원의 경영자원인 정신의식 성장

▲ 이재윤(李在潤) 경영학박사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명예교수 

[열린의정뉴스 = 열린의정뉴스] 지식경영학과 지혜경영학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21세기 `깨달음의 경영학'의 새로운 시대가 태동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지식 정보경영 및 지혜경영은 개인과 조직의 경영성과의 성취를 위한 경영자원으로서 토지 자본 인적자원 기술수준혁신을 정립하고 이들이 항상 제한적이고 부족하다는 대 전제 아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아야 되겠다는 생존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이론 및 실천체계 틀 속에 갇혀있는 실정 입니다. 이와 같은 한정적 생각 속에 갇혀있는 이유는 3차원 공간의 틀 속에 스스로 갇혀 있기 때문인 것 입니다.

양자물리학의 발달과 양자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5차원의 정신의식 수준 성장을 새로운 경영자원으로 동원하면 개인과 조직의 경영성과를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게 성취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정신의식 수준 성장은 한없이 크고 높아질 수 있는 경영자원으로서 수확체증의 경제원리가 작동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깨달음경영학의 요체인 5차원의 정신의식 수준 성장에 관하여 필자는 개인의 삶과 경영, 조직경영의 현장에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기법들 약 일백 가지를 개발 정리하였으므로 누구나 단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으며 그 결과 소유의 삶과 소유의 경영에서 존재의 삶과 존재의 경영으로 거듭 태어날 수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번 9월호부터 5차원의 경영자원인 정신의식 수준 성장에 관한 문화 역사적 계통발달과 인간 개체의 인지발달에 관한 고금 동서의 이론 내용을 먼저 간단히 살펴 보고 나서 경영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과 기법을 설명코자 합니다.

정신의식의 수준, 평가 및 측정, 의식 성장 방안에 관하여는 인류 역사상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및 동양과 서양에서 많은 연구를 해온 성과를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대로부터 내려온 한 철학 온 철학에서 본 정신의식 수준의 단계들은 알(층), 감 (층), 닥(층,) 밝(층), 무(무)장(場), 선(仙)장(場), 법(法)장(場), 연(然)장(場) 즉 얼장(場) 이며 이들의 순차적 상승과정이 생(生)이오 다시 연(장) 즉 얼(장)에서 알(층)으로 돌아오는 과정이 성(成)입니다.

한 철학 온 철학에서 본 존재의 대 연쇄고리와 정신의 순수의식의 궁극적 절대의 위치를 살펴보면 자연, 몸, 소속의식, 정신적 자아, 자연 천(天), 인격 천(天), 무(無) 궁극적 순수의식의 단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동양의 유학사상에는 사람이 15세에 지우학(志于學) 30세에 이입(而立) 40세에 불혹 (不惑) 50세에 지천명(知天命) 60세에 이순(耳順) 70세에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입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체계는 현실을 인간자신의 구조에 순응 시키는 동시에 자신을 환경의 구조에 순응 시킨다고 보았습니다. 전지를 동화(同化)라고 했고 후자를 조절(調節)이라 했습니다.

토인비는 이러한 인지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동화와 조절을 도전과 응전이라고 했습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단계를 인간이 태어나서 2세까지를 감각운동기, 2-4세까지를 전 개념적 전 조작기, 4-7세까지를 직관적 전 조작기, 7-11세까지를 구체적 조작기, 11-15세까지를 형식적 조작기로 보았습니다.

마슬로우는 인간의 욕구 발달 단계를 생리적 욕구, 안전함, 안정감 소속감, 인정받음, 자아실현, 초월 등 6 단계 정리하였습니다.

에릭슨은 인간의 인격 발달 및 성숙의 8 단계를 정리하여 영아기의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의 수치심 대 회의감, 유회기의 솔선 의식 대 죄의식, 아동기의 근면성 대 열등감, 사춘기의 정체의식 대 역할 혼미, 성인 초기의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기의 생산성 대 침체성, 노년기의 통전성 대 절망감등 입니다.

켄 윌버는 인간의 정신의식 단계를 색깔로써 표시하며 8 단계를 정리하여 첫째 베이지 색 밈은 사고가 자동적이고 구조가 느슨한 결속이고 과정이 생존 지상주의적 단계이며, 둘째 진홍색 밈은 사고가 물질적이고 구조가 부족적이고 과정이 순환적 단계이며, 셋째 적색 밈은 사고가 자기 중심적이고 구조가 제국주의적이고 과정이 모험적 단계이며, 넷째 청색 밈은 사고가 절대주의적이고 구조가 피라미드적이고 과정이 권위주의적 단계이며, 다섯째 오랜지 밈은 사고가 다원주의적이고 구조가 위임적이고 과정이 전략적인 단계이며, 여섯째 녹색 밈은 사고가 상대주의적이고 구조가 평등주의적이고 과정이 합의적인 단계이며, 일곱째 황색 밈은 사고가 체계적이고 구조가 상관적이고 과정이 통합적인 단계이며, 여덟째 청록색 밈은 사고가 전일적이고 구조가 글로벌 하고 과정이 흐르고 생태적인 단계인데 이들 중 첫째 단계에서 여섯째 단계까지는 제1층 생존을 위한 가치밈이고 일곱째와 여덟째는 제2층 존재의 가치밈인 것입니다.

데이비드 호킨스는 운동 역학방법 실험으로써 증명을 거처서 정신의식의 지도를 만들고 의식 수준을 낮은 의식으로부터 높은 의식까지 구분 하였습니다. 이들을 열거하면 비참한 수치심, 사악한 죄의식, 절망의 무기력, 비극의 슬픔, 근심 두려움, 실망하는 욕망, 적대의 분노, 요구가 많은 자존심, 긍정의 용기, 신뢰하는 중용, 희망찬 자발성, 용서와 초월하는 포용, 이해와 추상하는 이성, 자비로운 사랑과 계시, 고요하고 거룩한 기쁨, 자각과 축복의 평화, 순수의식 존재의 깨달음 등 입니다.

 한국 및 동양의 우주중심적 깨달음의 통찰과 서양의 경험 과학적 분석력을 통합하여 치열한 생활 현장에서 개인이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존재의 삶을 살 수 있고 자신의 존재의 경영을 할 수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존재의 삶과 존재의 경영을 하 수 있도록 공감 언어, 화합 행동, 공동가치 추구하는 능력을 발휘할 능력과 방안 및 기법과 양자사회의 양자론적 새로운 파라다임과 환경에 대응할 수 없는 현대의 지식경영학 및 지혜경영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인 깨달음의 경영학 이론과 방안 및 기법들 100(일백) 가지를 필자인 제가 개발 정리 하였으므로 앞으로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다음호에 계속함)

  ▷이재윤(李在潤) 경영학박사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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